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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몰트 위스키

스카치 위스키가 세계적인 위스키가 된 이유

위스키에 관해서라면,

 스코틀랜드의 스카치 위스키가 항상 최우선입니다. 

우리 모두는 모두 스카치 위스키인 발베니, 시바스 리갈, 로얄 살루트와 

같은 인기 있는 브랜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최근 위스키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2년 한 해에만 우리나라가 3,500억원어치의 위스키를 수입했습니다. 

수입액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감소해 바닥을 쳤지만

 2020년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불과 2년 만에 2배 성장했고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의 인기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인도, 프랑스와 같은 나라에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2022년 스카치 위스키 수출액은 무려 10조원에 달했고,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초당 55병이 수출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스카치 위스키가 세계적인 현상이 되는 데 성공했을까요? 

오늘은 스카치 위스키의 성공 비결을 엿볼 수 있도록 스카치 위스키의 역사를 간단히 파헤쳐 보겠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생산에 대한 공식 기록은 14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해의 문서는 파이프 지역의 존 코라라는 스코틀랜드 수도사가 제임스 4세를 위해 "아쿠아 비타"를 만들기 위해 

맥아 8볼을 주문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쿠아 비타"는 라틴어로 "생명의 물"을 번역하고 증류된 액체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심지어 그 당시에도 맥아가 증류를 위해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랑스어로, "아쿠아 비타"는 "오 드 비에"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오크통에서 숙성되기 전에 증류된 증류주를 가리키기 위해 여전히 사용됩니다

.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원래 그것을 게일어로 "usquebaugh"라고 불렀고, 

이것은 나중에 "usque"가 되었고 결국 "whisky"가 되었습니다.

증류에 대한 지식은 승려들로부터 농부들에게 전파되었는데, 

그들은 술 생산이 불법이었던 시기에 그들이 재배한 곡물을 이용하여 몰래 위스키를 생산하고 그것을 몰래 팔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스코틀랜드에서는 위스키 생산량이 증가했고, 

수요도 늘어 위스키에 세금을 부과하기 시작한 정치인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1644년, 스코틀랜드는 위스키에 첫 번째 세금을 부과했고,

 스카치 위스키와 세금 사이의 전쟁을 촉발시켰습니다.

 사실, 세금에 대한 언급 없이 스카치 위스키를 논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세금을 탈루하기 위해 몰래 술을 생산하는 것이 일반화되면서 

세관원들과 밀매업자들 사이에 잦은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이 상황은 150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스코틀랜드의 스카이사이드 지역이라는 

비밀스러운 위스키 생산에 완벽하게 적합한 지형이 있었습니다. 

수많은 계곡과 협곡, 그리고 영국 본토와의 거리가 있는 이곳은 위스키 생산을 위한 

이상적인 은신처를 제공하여 증류주 제조업자들이 세관원들의 주의 깊은 눈을 피해 비교적 방해받지 않고 

위스키를 생산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유리한 환경은 그들이 더 긴 성숙기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었고, 

결과적으로 더 높은 품질의 영혼을 만들어냈습니다. 

1822년, 영국의 조지 4세가 스코틀랜드를 방문했을 때,

 그는 유명한 스카이사이드 지역에서 생산된 글렌리브트 위스키를 맛보고 매료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금이 너무 많이 붙어서 몰래 만든 불법 위스키였습니다. 

왕의 감사에 따라, 위스키에 대한 세금은 낮아졌고, 

증류 면허를 얻는 것은 1823년 새로운 법의 통과와 함께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왕이 즐겨 마시던 글렌리브트 위스키를 만든 조지 스미스는

 이 기회를 포착해 1824년 스코틀랜드에서 처음으로 위스키 생산에 대한 합법적인 면허를 취득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증류 기술의 발전 외에도 스코틀랜드는 스카치 위스키의 성장을 더욱 촉진시킨 외부 요인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1880년에, 필록세라라고 불리는 파괴적인 해충이 와인 생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면서 

프랑스 포도밭에 대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 결과, 브랜디를 마시던 사람들은 위스키에 관심을 돌렸습니다. 

그들이 기쁘게도, 그들은 위스키가 적절한 대안일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즐겁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수요 급증은 스카치 위스키 시장의 급속한 확장으로 이어졌습니다. 

게다가, 약 30년 후인 1919년에 미국은 국내에서 술을 생산하는 것을 금지하는 금주법을 시행했습니다. 

역설적으로, 이 법은 미국 내에서 밀매 산업을 크게 부채질했습니다.

 마피아 조직들은 외국에서 술을 밀반입하여 번창했고, 

몇몇 스카치 위스키 양조장들은 감사한 고객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위스키가 매우 유명해지고 지금의 위상이 되었습니다